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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정보

λΈ”λž™μ›°(Blackwell)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μ˜ 기술적 뢄석

by πŸͺμ»΄μΏ ν‚€ 2025. 1. 10.

 

 

 

λΈ”λž™μ›°(Blackwell)'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₯Ό 기반 GeForce RTX 50 μ‹œλ¦¬μ¦ˆ

λΈ”λž™μ›°(Blackwell) μ΄λž€?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μ˜ μ°¨μ„ΈλŒ€ κ·Έλž˜ν”½ μΉ΄λ“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‘œ, RTX 50 μ‹œλ¦¬μ¦ˆμ— λ„μž…λœ μ΅œμ‹  μ„€κ³„μž…λ‹ˆλ‹€.이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Š” GPU μ„±λŠ₯, μ „λ ₯ 효율, AI 및 λ ˆμ΄νŠΈλ ˆμ΄μ‹± μ΅œμ ν™”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μ„€κ³„λœ ν˜μ‹ μ μΈ 기술 μ§‘ν•©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 제쑰 κ³΅μ •μ˜ μ§„ν™”

λΈ”λž™μ›°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Š” TSMC의 N4 곡정(4nm 곡정) λ˜λŠ” κ·Έ μ΄μƒμ˜ 곡정 κΈ°μˆ μ„ μ±„νƒν–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더 μž‘μ€ νŠΈλžœμ§€μŠ€ν„° 크기: 높은 νŠΈλžœμ§€μŠ€ν„° λ°€λ„λ‘œ 인해 λ™μΌν•œ λ©΄μ μ—μ„œ 더 λ§Žμ€ 계산 μž‘μ—…μ„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 „λ ₯ μ†ŒλΉ„ κ°μ†Œ: μ €μ „λ ₯ 섀계가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λ™μΌν•œ μ „λ ₯으둜 더 높은 μ„±λŠ₯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 


2. GPU μ½”μ–΄ 섀계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이전 μ„ΈλŒ€μΈ **에이닀 러브레이슀(Ada Lovelace)**의 SM(Streaming Multiprocessor) ꡬ쑰λ₯Ό κ°œμ„ ν•œ μƒˆλ‘œμš΄ SM ꡬ쑰λ₯Ό λ„μž…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CUDA μ½”μ–΄ 증가: SM λ‹Ή 더 λ§Žμ€ CUDA μ½”μ–΄λ₯Ό λ°°μΉ˜ν•΄ 병렬 처리 μ„±λŠ₯을 λŒ€ν­ κ°•ν™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효율적인 μ›Œν¬λ‘œλ“œ λΆ„λ°°: GPUκ°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μ²˜λ¦¬ν•  λ•Œ, μ›Œν¬λ‘œλ“œλ₯Ό λ”μš± 효율적으둜 λΆ„λ°°ν•  수 μžˆλŠ” ꡬ쑰λ₯Ό μ±„ν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λ©”λͺ¨λ¦¬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GDDR7 λ©”λͺ¨λ¦¬λ₯Ό λ„μž…ν•΄ λ©”λͺ¨λ¦¬ λŒ€μ—­ν­κ³Ό 데이터 처리 속도λ₯Ό 크게 ν–₯μƒ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GDDR7 λŒ€μ—­ν­: μ΅œλŒ€ 32Gbps의 μ†λ„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λ©°, GDDR6X보닀 μ•½ 25% 더 λΉ λ¦…λ‹ˆλ‹€.
  • λ©”λͺ¨λ¦¬ λ²„μŠ€ μ΅œμ ν™”: RTX 5090κ³Ό 같은 고사양 λͺ¨λΈμ€ 512λΉ„νŠΈ λ©”λͺ¨λ¦¬ λ²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΄ μ΄ˆκ³ μ† 데이터 전솑을 μ§€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 


4. AI 가속 기술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Tensor Core와 DLSS 4둜 λŒ€ν‘œλ˜λŠ” AI 가속 κΈ°μˆ μ— μ΅œμ ν™”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4μ„ΈλŒ€ Tensor Core: λ”₯λŸ¬λ‹ μ—°μ‚° μ„±λŠ₯을 λ”μš± κ°•ν™”ν•΄ AI 기반 기술(예: DLSS, AI μ—…μŠ€μΌ€μΌλ§ λ“±)의 처리 속도λ₯Ό 크게 λ†’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  • DLSS 4: μƒˆλ‘œμš΄ AI λͺ¨λΈμ„ μ μš©ν•΄ κ²Œμž„ λ‚΄ ν”„λ ˆμž„ 생성과 ν’ˆμ§ˆ μ—…μŠ€μΌ€μΌλ§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처리, μ„±λŠ₯κ³Ό κ·Έλž˜ν”½ ν’ˆμ§ˆμ„ λŒ€ν­ ν–₯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 


5. λ ˆμ΄νŠΈλ ˆμ΄μ‹± μ΅œμ ν™”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4μ„ΈλŒ€ RT Coreλ₯Ό 톡해 λ ˆμ΄νŠΈλ ˆμ΄μ‹±(κ΄‘μ„  좔적) 기술의 μ„±λŠ₯을 크게 κ°œμ„ 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병렬 처리 κ°•ν™”: RT Coreμ—μ„œ 닀쀑 κ΄‘μ„  계산을 λ™μ‹œμ—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 ν–₯μƒ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
  • .디노이징(Denoising) 기술: λ ˆμ΄νŠΈλ ˆμ΄μ‹± 결과물을 더 λΉ λ₯΄κ³ 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²˜λ¦¬ν•΄, κ³ ν’ˆμ§ˆ 이미지λ₯Ό 더 효율적으둜 λ Œλ”λ§ν•©λ‹ˆλ‹€.

6. μ „λ ₯ 관리

λΈ”λž™μ›°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Š” Dynamic Voltage and Frequency Scaling(DVFS) κΈ°μˆ μ„ 톡해 μ „λ ₯ μ†ŒλΉ„λ₯Ό μ΅œμ ν™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ž‘μ—… λΆ€ν•˜ 기반 μ „λ ₯ μ‘°μ •: GPU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 „λ ₯을 μ ˆμ•½ν•˜κ³ , κ³ μ„±λŠ₯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΅œλŒ€ μ „λ ₯을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효율적 λ°œμ—΄ 관리: 고효율 μ „λ ₯ 섀계λ₯Ό 톡해 λ°œμ—΄μ΄ 쀄어듀어 쿨링 μ„±λŠ₯이 κ°œμ„ λ©λ‹ˆλ‹€.

7. PCIe 5.0 및 NVLink 지원

λΈ”λž™μ›°μ€ μ΅œμ‹ 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기술인 PCIe 5.0κ³Ό 고속 GPU κ°„ 연결을 μœ„ν•œ NVLink 5λ₯Ό μ§€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PCIe 5.0: 이전 μ„ΈλŒ€λ³΄λ‹€ 두 λ°° λΉ λ₯Έ 데이터 전솑 속도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NVLink 5: GPU κ°„ 데이터 κ΅ν™˜ 속도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μΌœ λ©€ν‹° GPU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λ”μš± 높은 μ„±λŠ₯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λΈ”λž™μ›°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Š” GPU의 μ„±λŠ₯, μ „λ ₯ 효율, AI 및 λ ˆμ΄νŠΈλ ˆμ΄μ‹± κΈ°μˆ μ„ λŒ€ν­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데 쀑점을 λ‘” μ΅œμ‹  기술 μ§‘μ•½μ²΄μž…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RTX 50 μ‹œλ¦¬μ¦ˆλŠ” κ²Œμž„, μ½˜ν…μΈ  μ œμž‘, AI ν•™μŠ΅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‘μš©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°¨μ„ΈλŒ€ μ„±λŠ₯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ITνŠΈλžœλ“œ : λΈ”λž™μ›°(Blackwell)'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₯Ό 기반 GeForce RTX 50 μ‹œλ¦¬μ¦ˆ

 

 

λ°˜μ‘ν˜•